라온스퀘어(김태일, 정재열)
스마트 정보 기술(IT) 부문, 장려상
주어진 주제에 따라 글자의 위치를 바꿔 한글 단어를 완성시키는 한글 퍼즐 게임
기획배경
한글을 배울 수 있는 매체는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방적인 정보 전달 또는 무의미한
반복 학습은 금방 싫증을 느끼게 합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무한한 확장이 가능한 디지털 매체와
감성적인 촉각 매체를 결합하여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다중 감각을 동시에 자극하고, 한글의 기본
원리와 활용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되는 것에
중점을 두어 개발했습니다.
작품설명
다중 감각 한글놀이는 32인치 터치스크린 탁자와
3개의 주사위형(자음 2개, 모음 1개)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주사위형 각 면에는 자음과 모음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탁자 화면에 나오는 글자의
초성, 중성, 종성에 맞춰 주사위형을 탁자 위에
올려놓으면 (사물 인식 기술) 한글 창제 원리에 따라
자음, 모음의 확장형 선택 버튼이 나오고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글을 습득하게 됩니다.